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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중독 방지: 국가별 대응 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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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늦둥이아빠 2024. 10. 28.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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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은 청소년의 학업 성취도 저하, 수면 부족, 집중력 저하 등의 문제 발생
프랑스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문제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디지털 쉼표 정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
2025년 9월을 목표로 초중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 중

스마트폰 중독 방지: 국가별 대응 전략 비교
스마트폰 중독 방지: 국가별 대응 전략 비교

 

디지털 환경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폰은 청소년의 일상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은 청소년의 학업 성취도 저하, 수면 부족, 집중력 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국가적 노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프랑스, 미국, 영국, 대만, 한국 등 여러 국가의 스마트폰 중독 방지 정책과 법안을 비교하며, 그 차이점과 공통된 목표, 정책적 대응의 필요성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국가 주요 규제 및 정책 시행 방식 및 내용 정책 목표
프랑스 디지털 쉼표 정책 초·중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 금지, 등교 시
스마트폰 수거 후 하교 시 반환
청소년의 집중력 회복 및 학업
성취도 개선
미국 아동 온라인 안전법(KOSA), 어린이 및 10대 프라이버시 보호법
(COPPA 2.0)
청소년의 개인정보 보호, 무한 스크롤 제한, 플로리다주에서는 14세 미만의 SNS 계정 생성 금지 청소년의 디지털 안전 및 중독 방지
영국 더 안전한 전화 법안
(법안 제정 중)
학교 내 스마트폰 사용 금지 지침 시행 중, 법안
제정을 통해 이를 강화하려는 움직임
학업 환경에서의 몰입도 개선 및
안전 보호
대만 아동·청소년 복지권익보호법 일정 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 사용 금지, 2세 이하
영아 디지털 기기 사용 전면 금지, 위반 시 부모에게 벌금 부과
가정에서의 건강한 디지털 생활 지도
한국 초중등교육법 및 정보보호법 개정안 (발의 중) 16세 미만 청소년 SNS 일별 이용 한도 설정, 알고리즘 허용 여부에 부모 동의 필요, 초·중·고교 내
스마트폰 사용 금지
학교와 가정에서의 통합적 통제 및 보호

1. 프랑스: 디지털 쉼표 정책으로 청소년의 집중력 회복 도모

프랑스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문제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디지털 쉼표 정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 9월을 목표로 초중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며, 이미 2023년부터 200여 개 중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등교 시 학생의 스마트폰을 수거하고 하교 시 돌려주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통제하여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정책은 청소년의 정신적 건강을 지키고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실용적인 대응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미국: 청소년의 개인정보 보호 및 중독 방지 강화

미국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안전과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미국 상원은 아동 온라인 안전법(KOSA)과 어린이 및 10대 온라인 프라이버시 보호법(COPPA 2.0)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14세 이하 청소년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SNS의 무한 스크롤 기능을 제한해 콘텐츠 중독을 방지하는 조치를 포함합니다. 또한, 플로리다주를 중심으로 14세 미만 청소년의 SNS 계정 개설을 금지하고 14~15세 청소년은 부모 허가가 필요하도록 제한하는 법안이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기술적 제한을 통해 청소년의 디지털 안전을 강화하려는 접근으로, 특히 프라이버시 보호를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3. 영국: 학교 내 스마트폰 사용 금지

영국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교육적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합니다. 2023년 초, 영국은 학교 내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지침을 발표했으며, 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더 안전한 전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청소년이 학습 환경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도록 유도해 교육 집중도를 높이는 한편, 온라인 유해 콘텐츠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의 정책은 학업에 대한 청소년의 몰입도 개선을 목표로 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통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4. 대만: 청소년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제한

대만은 일찍이 2015년부터 아동 및 청소년의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아동·청소년 복지권익보호법을 시행했습니다. 이 법에 따르면 청소년은 일정 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특히 2세 이하 영아는 디지털 기기 사용을 전면 금지합니다. 위반 시 부모에게 최대 5만 대만달러(약 21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강력한 규제로, 부모와 가정 내에서도 청소년의 건강한 디지털 사용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만의 접근은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자체를 제한함으로써,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예방하려는 강력한 가족 단위의 제재를 목표로 합니다.

5. 한국: 학교와 가정에서의 통제 강화

한국 역시 스마트폰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해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조정훈 의원은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SNS 일별 이용 한도를 설정하고, 알고리즘 허용 여부에 대해 부모 동의를 받도록 하는 정보보호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또한 초중고교에서 교내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도 제안되어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14세 미만 아동의 SNS 가입을 금지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발의하여 청소년의 안전한 디지털 사용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응 방식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제와 보호자의 동의를 중시하며, 교내외에서 통제하는 체계적인 보호망을 구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6. 스마트폰 중독 방지: 왜 정책적 대응이 필요한가?

스마트폰은 청소년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이지만, 장기적인 중독과 지나친 사용은 청소년의 정서 및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각국이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다양한 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단순히 기술의 편리함을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에게 안전하고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중독 예방 및 정신 건강 보호

스마트폰 중독은 청소년의 집중력 저하와 수면 부족 등을 유발하여 학업 성취도와 정서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프랑스와 영국의 학습 환경에서의 스마트폰 금지 조치, 대만의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제한 등이 이와 같은 이유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프라이버시 및 안전 강화

미국의 KOSA와 COPPA 2.0 법안처럼 청소년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유해 콘텐츠의 접근을 막기 위한 조치는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한 경험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플로리다주와 한국에서 청소년의 SNS 사용을 통제하는 법안도 이러한 맥락에서 마련되었습니다.

가정 및 사회의 통합적인 보호 노력

대만의 청소년 복지권익보호법과 한국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은 가정과 학교 모두에서 청소년의 디지털 기기 사용을 관리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한 디지털 생활을 유도하는 동시에, 학습과 여가 사이의 균형을 잡는 데 기여합니다.

스마트폰은 필수적인 도구이지만, 청소년이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돕기 위해 각국 정부는 다양한 규제와 정책을 마련해 왔습니다. 이러한 대응 방안은 기술 사용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가 더욱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적 노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