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의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개개인의 취향, 행동, 상황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개인화(Personalization)가 사용자 그룹의 일반적인 특성에 기반해 맞춤형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반해, 초개인화는 더 정교하게 각 사용자의 실시간 데이터와 맥락을 반영하여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최근 플랫폼 업계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고도화된 AI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의 상황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플랫폼 | 주요 기능 | 서비스 특징 |
원티드랩 | - AI 기반 채용 매칭 | - 이력서 및 관심 분야 분석을 통한 맞춤형 매칭 제공 |
- AI 면접 코칭 | - 예상 면접 질문 생성 및 답변 피드백 제공 | |
- 커리어맵 | - 개인의 경력 목표 및 보유 스킬 분석 후 최적화된 경로 설계 | |
- 딥러닝 기반 합격률 예측 | - 매칭률과 합격률 예측, 채용 시간 70% 단축 | |
인터파크트리플 | - 개인 맞춤형 '여행 홈' | - 여행 일정을 기반으로 실시간 맞춤형 정보 큐레이션 |
- 트리플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 제공 | - 최근 6개월 데이터를 반영한 최신성 및 정확도 높은 정보 제공 | |
- 여행 트렌드 분석 | -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된 여행 정보 및 콘텐츠 추천 | |
네이버 | - AI 기반 장소 추천 (에어스페이스) | - 사용자 리뷰, 저장 이력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장소 추천 |
- 상황별 장소 추천 | - 취향, 날씨, 연령, 성별, 시간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추천 | |
- 장소 추천 컬렉션 | - 비슷한 활동 이력을 기반으로 유사한 장소 구체적으로 추천 |
결론적으로, 초개인화는 사용자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해 더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