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은 교통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도시의 교통체증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단순히 기체 개발이나 운영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통신 자원을 제공할 수 있는 주파수 정책이 필수적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공공용 주파수 공급 계획은 UAM 상용화에 중요한 기반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UAM 시스템은 주파수 자원을 통해 항공기 간 통신, 장애물 탐지, 네비게이션, 데이터 전송을 지원합니다. 주요 주파수 대역은 2.4 GHz, 5 GHz, 13.5-14 GHz, 16.2-16.7 GHz, 23-24 GHz 및 5.850-5.925 GHz 등이 있으며, 각각의 대역은 통신 안정성, 레이더 시스템, 위성 통신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필수 자원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UAM 운용을 위해 필요한 주파수 대역은 안정성과 혼간섭 방지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내년에 총 7.5GHz의 대역폭 중 일부를 UAM 서비스에 할당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기체의 안전 운항과 도시 내 효율적인 교통망 구현을 가능케 합니다.
주파수 대역 | 용도 | 특징 |
2.4 GHz | 통신 (일반적으로 드론과의 연결) | 고속 데이터 전송, 짧은 거리 통신에 적합, 잡음에 민감할 수 있음 |
5 GHz | 통신 (일반적으로 드론과의 연결) | 넓은 대역폭 제공, 2.4GHz보다 더 안정적 통신, 하지만 장애물에 민감 |
13.5 GHz - 14 GHz | 레이더 및 장애물 탐지 | 고해상도 레이더 시스템에 사용, 장애물 감지 및 거리 측정, UAM의 안전성 향상 |
16.2 GHz - 16.7 GHz | 위성 통신 | 위성 기반 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연결에 유리 |
23 GHz - 24 GHz | 통신 및 레이더 | 근거리 통신 및 이동형 시스템에 적합, 레이더와의 상호작용 가능 |
5.850 GHz - 5.925 GHz | V2X (Vehicle-to-Everything) 통신 | 차량과 교통 인프라 간의 통신을 위한 주파수, 자율비행 및 교통 제어를 위한 필수적 대역 |
UAM의 주파수 대역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통신, 레이더, 위성 통신, V2X(차량 간 통신) 등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4 GHz와 5 GHz는 주로 드론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고, 13.5 GHz-14 GHz 대역은 장애물 탐지 및 안전 비행을 지원합니다. 또한, 16.2 GHz-16.7 GHz는 위성 통신에, 23 GHz-24 GHz는 레이더 및 통신에 사용되며, 5.850 GHz-5.925 GHz는 자율 비행과 인프라 간의 통신을 지원합니다.
주파수 대역 | 주요 역할 | 설명 |
2.4 GHz | 통신 (일반적인 드론 통신) | 짧은 거리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 비행 제어 및 모니터링 |
5 GHz | 통신 (고속 데이터 전송 및 비행 정보) |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고화질 비디오 전송 및 실시간 데이터 처리 |
13.5 GHz - 14 GHz | 레이더 및 장애물 탐지 | 고해상도 레이더로 장애물 탐지 및 거리 측정, 안전 비행을 위한 필수 기술 |
16.2 GHz - 16.7 GHz | 위성 통신 | 글로벌 통신을 위한 위성 기반 통신, UAM의 장거리 통신에 유리 |
23 GHz - 24 GHz | 통신 및 레이더 | 고속 통신 및 장애물 감지, 비행 안전성 향상 및 네비게이션 지원 |
5.850 GHz - 5.925 GHz | V2X (Vehicle-to-Everything) 통신 | 자율 비행 및 다른 차량, 인프라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통신, 교차로 및 충돌 방지 시스템 지원 |
과기정통부는 UAM 및 관련 공공 서비스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주파수 공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파수 정책은 UAM 상용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구축하여 운용 안정성을 확보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물류, 응급 서비스 등)의 구현을 지원합니다. 또한, 산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기술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주요 영향 | 설명 |
안정적인 운용 기반 확보 | 주파수 할당을 통해 안전한 통신 환경을 조성하고, UAM 운용의 안정성을 보장하여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음 |
혁신적 서비스 구현 지원 | 물류, 응급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UAM을 활용할 수 있도록 주파수 자원을 제공, 혁신적인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 |
산업 생태계 활성화 | 주파수 할당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기술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를 얻고, 다양한 기업 간 협력을 촉진 |
UAM 상용화를 위한 향후 과제는 주파수 간섭 해결, 안전성 강화, 법적 규제 정비 및 기술 개발 협력 증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면 주파수 할당을 통한 안전한 운행 환경과 산업 혁신이 촉진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향후 과제 | 설명 |
주파수 간섭 및 혼잡 문제 해결 | UAM 운용을 위한 주파수 할당이 많아짐에 따라, 주파수 간섭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파수 분배가 필요 |
안전성 강화 및 표준화 필요 | UAM 운행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표준화된 통신 시스템과 운영 규정이 마련되어야 함 |
법적·규제 체계 정비 | UAM 상용화를 위한 법적·규제 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주파수 사용 및 운영에 대한 규제가 명확히 마련되어야 함 |
기술 개발 및 협력 증진 | UAM 상용화를 위한 법적·규제 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주파수 사용 및 운영에 대한 규제가 명확히 마련되어야 함 |
UAM 시대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주파수 정책은 공공 서비스 혁신을 위한 중요한 기초를 마련합니다. 주파수 할당을 통해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제공하고, UAM의 안전한 운행과 혁신적 서비스 구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향후 주파수 간섭 문제 해결과 기술 개발, 규제 정비가 필요하지만, 이러한 준비가 완벽하게 이루어지면 UAM은 혁신적인 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