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착수계와 함께 사업수행계획서를 투입 후 2주내 작성하여 제출하고 나면 고객과 협의를 통해 착수보고를 합니다. 착수보고는 프로젝트 시작할 때, 주요 관계자들을 모아서 주요 사항과 시작을 알리며, 프로젝트 시작 전 발주사에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프로젝트 착수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착수보고를 결혼식때 하는 상견례에 비유합니다. 상견례는 결혼하려는 두 당사자의 혼인에 대해 정식으로 이야기하는 자리로 양가 어른이 처음으로 만나 결혼을 공식화하는 자리입니다. 이처럼 프로젝트 착수보고 또한, 프로젝트 시작할 때, 수행사와 발주사간 주요 관계자들을 모아서 사업개요, 사업범위, 추진조직, 추진일정 등 주요 사항과 시작을 알리는 의미를 가집니다.
착수보고서의 목차는 사업개요, 사업수행계획, 사업관리 계획으로 일반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업개요는 사업개요, 사업목적, 사업범위를 다룹니다. 사업수행계획에서는 목표시스템 개념도, 도입되는 솔루션, 기능구성도, 시스템연계방안, 데이터이관, 포털 등 사업 수행관련하여 설명드리고, 사업관리계획에서는 사업수행조직, 사업수행일정, 사업관리방안, 사업지원방안에 대해 설명드리고 그리고 발주사에게 프로젝트 시작 전 요구사항에 대해 요청하는 보고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본 사업 구축 이후 도입될 솔루션에 대한 간단한 데모를 진행하며, 데모가 끝나면 질의 응답 후 마무리합니다.
사업 개요, 사업 목적, 사업의 범위는 고객과 최종적으로 협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을 하며, 제안 발표 자료를 활용하여 기본 내용을 가져와 작성하면 훨씬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템플렛이 고민이 된다면 무료 템플렛 사이트(allppt.com)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사업수행 계획은 목표시스템, OOO솔루션 기반 구축, OOOO시스템 기능 구성도, 시스템 연계 등 사업 수행 관련 내용을 작성하는 부분으로 고객과 협의한 사항을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사업 관리 계획은 사업수행조직, 사업수행일정, 사업관리방안, 사업지원방안 등을 기술하며, 조직도와 사업수행일정은 발주사와 최종 협의된 내용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전제조건을 나열하여 발주사에게 요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의사결정조직 구성 요청(서식, 연계, 화면구성 등), 각 업무별 담당자 참여 요청, 정보시스템 납품 일정 요청, 정보시스템 네트워크 망 구성 요청, 각 업무별 인터뷰 및 방문 요청, 시스템 검토 요청, 데이터 이관 후 데이터 검증 요청 등 사업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기술하여 요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착수 보고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 개요, 사업 수행 계획, 사업 관리 계획까지 보고가 끝나면 도입 될 솔루션에 대한 데모 시연을 한 후, 질의 응답을 받습니다. 질의 응답 시간에 나온 사항들은 반드시 회의록으로 남겨서 완료보고 시 반영 결과에 대해 보고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모든 내용을 다 반영할 수 없으며, 착수보고 때 나온 내용 중에 발주사와 협의를 거쳐 사업 기간 내 할 수 있는 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프로젝트 착수 보고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왔습니다.
프로젝트 착수보고는 발주사와 수행사간 합의된 사항을 주요 관련자들에게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추가적인 요청 사항과 수행사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전달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당사자간의 잘 해보자는 의견 교환을 하고, 이런 부분이 완료보고 때 얼마나 반영되는지도 체크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착수보고가 끝나면 이때부터 본격적인 개발 작업과 보고 작업이 진행됩니다. 다음편에서는 사업관리 산출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관련하여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